영화 리뷰 / / 2022. 10. 2. 09:53

동네 사람들 : 이곳에선 그 누구도 믿을 수 없다

반응형

영화 동네 사람들

 

무언가 수상한 동네 사람들

아마추어 복싱 연맹의 코치로 일하던 기철(마동석)은 연맹의 회식 자리에 참석한다. 기철의 손에는 트로피가 들려있었고, 그것은 2등 트로피였다. 이것은 협회에서 정당한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기철이 자신이 가르치는 선수가 부당하게 순위가 밀리자 분노한다. 하지만 이의를 제기하러 간 자리에서 협회 부회장이 오히려 기철에게 화를 냈으며, 화가 난 기철은 협회 부회장을 구타하고 만다. 하여 기철은 협회에서 퇴출당하게 되고 코치 또한 못하게 된다. 하지만 운 좋게 시골 학교에 일자리가 나게 되어 기철은 그곳으로 파견되어 학교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동네사람들이 뭔가 이상하다.

 

말을 걸어도 대답도 잘 안 하고 외지인을 매우 꺼리는 듯한 행동을 보여주었다. 기철은 학교에서도 체육수업과 학교주임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납부하지 않은 미납금을 수금하러 다니는 일을 했다. 부임 첫날 교무실에서 미술 교사 지성(이상엽)과 학교 이사장 김기태(장광)를 만나 인사를 하는데, 지성에게 무언가 음침한 기운이 있었다. 기철은 자기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돈을 내지 않은 학생들을 일일이 찾아가 미납금을 내라고 독촉했지만, 기철의 말을 듣는 학생은 한 명도 없었고 죄다 기철을 무시한다. 그러던 도중 유진(김새론)에게 찾아가 돈을 내지 않은 한 명의 학생이 보이지 않는다고 행방을 묻는데, 그 행방불명된 학생이 유진의 친구 수연이었다. 유진은 친구가 보이지 않아 학교 게시판이나 동네에서도 수소문하지만, 그 누구도 도와주지 않고 신경조차 쓰지 않았다. 기철도 이러한 상황을 알고 동네가 뭔가 수상하다는 것을 느꼈으며, 시내로 나가 미납금 명단을 보고 계속해서 학생들을 찾아다닌다.

 

이야기 흐름, 사건 발생

미납금을 받기 위해 시내를 나간 기철은 우연히 유진을 보게 되고, 유진은 자기 친구인 수연을 계속해서 찾다가 수상해 보이는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그 장면을 목격한 기철은 유진을 따라 그 건물로 들어가고, 유진은 건물 내로 들어가 그곳 사람들에게 수연의 사진을 보여주며 행방을 찾는다. 직원 한명이 사진을 보고 실수로 가게에서 일한다는 것을 말해버리고, 유진이 집요하게 캐묻자 당황해한다. 일이 커지자 기철은 유진을 데리고 건물을 나가려 하던 도중 병두(진선규)와 스쳐 지나가게 된다. 그 건물은 불법으로 운영하는 노래방이었으며, 병두는 그곳 두목이자 이사장 김기태의 최측근이었다. 건물을 나와 기철은 유진과 헤어지는데 괴한 한명이 유진을 납치하려 하자 기철은 그녀를 바로 구한다. 부임 첫날부터 동네가 수상하다고 여긴 기철은 곧바로 경찰에 신고하지만 유진의 실종사건은 접수조차 되지 않았다는 말을 듣고 매우 이상해한다. 후배 경찰 또한 위험할 수 있으니 기철에게 개입하지 말라고 언급하며, 실종사건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미궁속으로 빠지는 사건

한편, 기철은 순찰하던 도중, 학교 화장실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목격 후 누군가 담배를 피고 있다고 생각하고 화장실로 들어간다. 그러다가 우연히 화장실 칸 안에서 초소형 몰래카메라를 발견하게 되고 그 카메라를 가지고 있던 사람이 옆자리에 있던 미술교사인 지성이라는 것을 눈치챈다. 그리고 지성의 노트북에서 수진이 실종되었던 당일, 둘이서 말을 주고받은 내용을 확인하고 지성을 의심한다. 그때 유진이 지성의 차를 타고 어디론가 가고 있고, 곧바로 그들을 추격한 기철은 집으로 납치당한 유진을 구하고 지성을 제압한다.

 

지성은 결국 기철에게 자신의 범행을 자백하고 구치소로 연행되지만 형사들의 반응이 시덥지 않다. 조사가 필요하다는 기철의 말에도 형사들은 매우 수동적이고 오히려 회피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을 보고 기철은 사건의 배후가 따로 있다고 생각하고 동네 사람들 모두를 의심한다. 사태가 심각해지는 와중, 갑자기 이사장이 기철을 불러 돈을 주며 강압적으로 학교에서 퇴직하라고 한다. 기철은 어쩔 수 없이 퇴직하지만 후배 경찰로부터 실종됐던 수연이 시체로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기철은 현장으로 달려가 그 광경을 목격하고 매우 슬퍼하고, 사건의 배후와 진짜 범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과연 동네 사람들이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이유와 숨겨진 사건의 배후가 누구인지 영화를 보면 알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